업계 불황 속 소모적 분쟁 아닌 수익성 강화 통한 진정한 주주가치 제고 당부

금호석유화학 제47기 정기주주총회 모습
금호석유화학 제47기 정기주주총회 모습

 

[모닝경제= 차준수 기자] 22일 열린 금호석유화학의 제 47기 정기주주총회에서 회사측이 상정한 안건이 모두 가결됐다. 과거 네 차례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이번 역시 사측을 향한 주주들의 표심을 확인했다.

주주총회 결과, 금호석유화학이 제안한 ▲정관 일부 변경의 건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최도성 선임의 건 등을 포함한 7개 안건 전부가 주주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아 가결되었다.

특히 최도성 사외이사 등 이사진은 지난 3년간 역대 최대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이룩한 성과를 인정받아 연임에 성공했다.

주주 박철완으로부터 위임을 받은 차파트너스자산운용(이하 ‘차파트너스’)이 주주제안한 정관 변경 및 자사주 전량 소각 안건, 그리고 사외이사 선임 안건은 모두 부결됐다. 

차파트너스 측이 제안한 일괄 표결 ∙ 다(多)득표 방식을 사측이 예외적으로 수용하면서 이러한 표 차이가 공개됐다. 본래 표결 방법 지정은 주주제안권에 포함되지 않는 주주총회 의장의 고유 권한이며, 주주 박철완이 지난 2021년 제기한 의안상정가처분의 결정문에도 이 점이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주주제안 시마다 매번 이슈화 되던 표결 방식을 예외적으로 수용하였음에도 출석주식수 기준 정관 변경 건은 회사 측 74.6%, 주주제안 측 25.6%의 찬성률을 기록,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 건은 회사 측 76.1%, 주주제안 측 23%라는 압도적인 결과를 확인함으로써 표결 방식에 대한 논쟁이 소모적인 논쟁이었음을 확인하는 대목이었다.

특히, 이번 주주총회에서 보통주 기준 박철완과 차파트너스의 지분 약 10%를 제외한 일반주주의 안건 찬성률은 약 4% 수준으로 주주제안 측의 참패의 결과가 나왔다.

나아가 이번 주주총회 주주제안측 최다득표 안건인 ‘정관 일부 변경의 건’은 과거 2022년 박철완의 주주제안 당시 최다 득표 안건 찬성률과 비교했을 때 3%p 이상 하락했다.

주주제안이 거듭될수록 표차는 더욱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이는 명분과 실리, 진정성 없는 주주제안에 대해 일반 주주들이 공감하지 못하면서 피로감이 점차 반영되었다는 해석이다.

금일 주주총회 결과에 대해 금호석유화학은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은 석유화학업계의 현 상황에서 오히려 회사 미래 전략 재원을 일거에 소각하는 등 경영 불안정을 야기할 수 있는 주주 제안 내용의 오류가 검증됐다”며 “사실상 주주 박철완의 경영권 분쟁을 대리하는 소모적 행위를 지속하기보다는 불황을 극복하고 수익성을 극대화해 진정한 주주가치 제고를 모색하는 고민을 기대한다”는 우려와 당부의 설명을 전했다.

한편, 이번 금호석유화학 정기주주총회에서 주주제안이 찻잔 속 미풍으로 증명되었으며 지금까지의 차파트너스와 주주 박철완 연합의 숨은 의도가 무엇인지에 대한 의구심이 점차 제기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모닝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