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기반 예측시스템으로 미래수익성까지 반영한 투자상품 평가모델 전면 도입

우리금융그룹 전경
우리금융그룹 전경

 

[모닝경제= 한상희 기자]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이 고객 자산관리 기준을 ‘얼마나 많은 상품을 파느냐’에서‘얼마나 고객이 만족하느냐’로 대전환키로 했다. 상품판매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자산관리 기준을 바꾼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은행은 은행권 처음으로 AI 기반 시장예측 시스템을 구축하고, 과거수익률에 더해 미래수익성까지 반영한 자체개발 투자상품 평가모델 WISE를 본격 가동했다. 

우리은행은 7일 자산관리 기자간담회를 열고 홍콩 H지수 ELS 손실로 인해 추락한 금융권 자산관리 신뢰 회복을 위해 이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고객에게 드리는자산관리 6대 다짐’을 발표했다. 

우리은행이 밝힌 ‘고객에게 드리는 자산관리 6대 다짐’ 중 첫 번째는 ‘판매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 포트폴리오’ 영업이다. 그간 은행권은 비이자수익 증대를 위해 ELS 등 투자상품 판매를 지속 확대해왔다.

그 과정에서 번번이 불완전판매 이슈가 불거진 바 있으며, 현재도 홍콩H지수 ELS 가입 고객 손실로 인해 금융권의 자산관리영업 전반에 대한 불신이 고조된 실정이다.

우리은행은 과거 펀드 불완전판매에 따른 시련을 겪으며 교훈을 찾았던 만큼 더 이상은상품 판매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 포트폴리오’를 자산관리영업의 최우선 원칙으로 삼겠다는 다짐을 내놓았다. 

특히 자산관리영업의 A to Z(시작과 끝)은 금융업의 본질인 ‘신뢰’를 축적해가는과정이며, 이러한 과정의 확대재생산을 통해 ‘고객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자산관리 전문은행’으로 도약하겠다는 것이 우리은행의 설명이다.

구체적으로는 안정형·중립형·공격형 등 고객 투자성향과 상품별 위험등급을 연계한 자산배분전략 모델을 개발하고, 이에 맞춰 고객별로 예금부터 채권·펀드·파생결합증권 등을 조합한 맞춤형 투자상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내 은행권에서 처음으로 ‘AI기반 시장예측 시스템’을 도입하고, 자체개발한 투자상품 평가모델 WISE(Woori Investment-Product Scoring Entity)를 개발해운영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이 모델을 통해 투자상품의 과거 단순 수익률에만 의존하지 않고 향후 기대되는 수익성, 안정성, 효율성까지 반영한 상품을 선별해 고객에게 추천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올해 자체 IT역량을 집중해 WISE 모델을 업그레이드하고 평가대상을 투자상품 전체로 확대해 고객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부여할 계획이다. 

고객들의 부동산에 대한 높은 관심을 충족하기 위해 ‘부동산리서치랩’(가칭)을설립하고, 부동산전문가 함영진(前 직방 빅데이터랩장)을 영입했다.

이와 함께 투자전략, 거시경제 등 분야별 대표 전문가들로 구성된 12명의 ‘자산관리드림팀’을 발족해, 고객 강연, 컨설팅, 언론홍보 등을 전담키로 했다.

투체어스W(Two Chairs W)는 지난해 취임한 조병규 은행장이 야심차게 준비한 자산관리 특화 영업점 브랜드다. 영업현장에서 검증된 마스터급 PB지점장을 고객접점에전진 배치해 1:1로 마주앉아 원스톱으로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7월 투체어스W 청담과 대치를 시작으로 올 1월에는 수도권 외 거점으로는처음으로 ‘투체어스W 부산’을 개점했다. 우리은행은 2026년까지 반포, 강북 등 주요거점에 투체어스W를 20개까지 늘려 고품격 서비스의 양과 질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믿고 맡길 수 있는’자산관리전문은행을 비전으로 설정한 우리은행은 불완전판매·상품설명 미비·수익률 보장 등 불건전영업이 확인된 PB인력에 대해서는 PB자격을 영구 박탈하는 조치를 취하는 등 고객 중심 영업문화 정착도 추진한다.

저작권자 © 모닝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